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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TDD를 바탕으로 품질 좋은 코드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
- 실제 코드와 테스트에 관한 이론과 저자의 생각들을 배울 수 있었다.
책을 공부하면서 메모
테스팅: 예방하는 과정이다
- 본인이 원하는 것을 테스트로 표현하기 어렵다.
일반적인 프로그램이 튼튼하지 않은 이유?
- 상태에 기반
- 상태 검증 x
코드: 이름(사람을 향해있음)
유지보수성
- 변화에 유연한가. 짧고 길다가 아님.
구현이 의도가 아니다.
- 역할 인식.
코드에서 표현
- 테스트 보완
- 테스트 코드로 의도를 표현.
단위테스트
- 가장 상위
- 응용층이 제일 많음
- 따라서 역삼각형
유효한 테스트
- 동작테스트
테스트의 역설
- 통합 테스트 실패
- 단위별로는 성공
커맨드 패턴
- 명령 -> 객체
- invoker
- 담을 객체 조건으로 실행을 여러번.
캡슐화 두가지 특성
- 외적 동질성
- 내적 동질성.
- 생성자 주입해서 테스트 용이하게 만들기
- 널 객체 패턴
- 테스트 접근 범위의 고찰. 가시성을 어떻게 둬야할까.
- 약한 형태의 클래스 분리와 인터페이스를 상용하면 가시성 이슈가 줄어든다.
싱글턴 테스트 어떻게?
1. 싱글턴 성격 없애기
2. 공유픽스쳐를 인정하기
3. 인스턴스 제약조건 완화
4. 생성자 제약조건 완화
팩토리
- 생성 되는 방식을 통해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함을 보장하라.
- 스레드에서 테스트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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